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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C++) 에서의 기본 자료형
우리가 어떠한 언어를 이용해 프로그래밍을 하던,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다양한 변수를 이용해야 한다.
변수들은 오로지 메모리 주소에 값을 저장하는데 이용되며, 이것은 당신이 변수를 만들었을 때, 메모리에 특정한 공간을 할당받음을 의미한다.
당신은 다양한 데이터 타입의 정보를 변수에 저장하기를 원할 것이다. (ex> 문자(chr), wide character(uncode, etc?), 정수, 소수점 숫자, 확장된 소숫점 숫자, 참과 거짓 등.)
변수의 자료형이 기인하여, 운영 체제는 메모리를 할당하고 할당된 메모리에 어떠한 자료가 들어갈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기본적으로 내장된 자료형
C++은 프로그래머에게 다양한 내장된 자료형과 사용자가 직접 선언할 수 있는 자료형을 제공한다.
다음에 나오는 몇몇 C++의 데이터 자료형이다.
Type | Keyword |
---|---|
Boolean | bool |
Character | char |
Integer | int |
Floating point | float |
Double floating point | double |
Valueless | void |
Wide character | wchar_t |
몇몇 기본 데이터 타입들은 다음과 같은 타입 수식어들을 하나 이상으로 사용하여 수정될 수 있다.
signed
unsigned
short
long
다음 표에서는 데이터 자료형과, 각각의 자료형의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와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Type | Typical Bit Width | Typical Range |
---|---|---|
char | 1byte | -128 to 127 or 0 to 255 |
unsigned char | 1byte | 0 to 255 |
signed char | 1byte | -128 to 127 |
int | 4bytes #dword | -2147483648 to 2147483647 |
unsigned int | 4bytes #dword | 0 to 4294967295 |
signed int | 4bytes #dword | -2147483648 to 2147483647 |
short int | 2bytes #word | -32768 to 32767 |
unsigned short int | 2bytes #word | 0 to 65,535 |
signed short int | 2bytes #word | -32768 to 32767 |
long int | 4bytes #same as int | -2,147,483,648 to 2,147,483,647 |
signed long int | 4bytes #same as int | -2,147,483,648 to 2,147,483,647 |
unsigned long int | 4bytes #same as int | 0 to 4,294,967,295 |
float | 4bytes #same as int | +/- 3.4e +/- 38 (~7 digits) |
double | 8bytes | +/- 1.7e +/- 308 (~15 digits) |
long double | 8bytes | +/- 1.7e +/- 308 (~15 digits) |
wchar_t | 2 or 4 bytes #unicode, etc. | 1 wide character |
* 사용하는 컴파일러나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 x86 / x64)
typedef 선언 (사용자 정의 자료형)
typedef를 이용하여, 기존에 이미 정의되어 있는 자료형을 이용하여 새로운 자료형을 선언할 수 있다.
다음은 typedef 를 이용해 새로운 타입을 만드는 간단한 문법이다.
typedef type newname;
예를 들어, 다음 문장은 컴파일러에게 "feet"이 "int"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알려줄 수 있다.
typedef int feet;
이제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feet distance;
enumerated 형식 (열거형)
열거된 형식은 임의의 형식의 이름을 선언하고 0또는 그 이상의 형식의 값으로 사용될 수 있는 선언자를 설정한다.
각 열거 유형이 열거하는 상수이다.
열거형을 만들기 위한 키워드는 "enum"이다. 열거형의 기본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다.
enum enum-name { list of names } var-list;
여기에서, "enum-name"은 열거형 변수의 이름이다. 이름 리스트들은 콤마(,)로 나뉘어져 있다.
예를 들어서, 다음 코드는 색상이라 부르는 색상들의 열거 및 유형과 "c"라는 변수를 정의합니다.
마지막으로, c는 blue값을 할당합니다.
enum color { red, green, blue } c; c = blue;
기본적으로, 첫번째 이름의 값은 0을 가지고, 두번째 이름은 값 1을 가지고, 세번째 이름은 2를 가지고, 이렇게 1씩 증가한다.
그러나 생성자를 이용해 원하는 값을 설정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밑의 열거에서는, "green"은 5를 갖는다.
enum color { red, green=5, blue };
+ extern : 전역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되며, 외부 파일을 include할 때, 해당 외부 모듈에서도 변수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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